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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식생활이란?

제때에, 다양한 식품들을 골고루, 자신의 체중과 활동량에 알맞게, 싱겁게 그리고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즐겁게 먹는 것입니다.
  • 제때에
    • 식사는 신체리듬에 맞춰 규칙적으로, 특히 아침식사는 꼭 챙겨먹는 것이 좋다.
    • ※ 아침을 거르면?
    • 혈당치 저하로 무기력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짐.
    • 과식으로 이어져 영향불균형을 초래함.
    • 그로 인해 소화기 관련질환의 발병으로 건강을 해치게 됨.
  • 골고루
    • 영양소는 여러 종류의 식품에 골고루 포함되어 있으므로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선택해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해야 한다.
  • 알맞게
    • 표준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필요한 적정열량을 섭취하는 것은 기본. 보통 성인의 경우,
      하루 약 2000kcal (한 끼에 600kcal) 섭취 권장
      1일 식단 구성 예(하루 2000Kcal 기준), 아침 : 수수밥 210g, 미역국, 갈치 작은것 1토막 50g, 콩나물무침, 도라치생체 / 점심 : 흰밥 210g, 북어국(북어 15g), 두부구이 80g, 시금치나물, 배추김치 / 저녁 : 보리밥 210g, 얼갈이배춧국, 제육볶음 120g, 오이냉채, 야채쌈 / 간식 : 귤1개,사과반쪽, 흰우유 1잔
  • 싱겁게
    • 소금의 과잉섭취는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계 질환의 주요 요인이 되기에 소금은 하루 10g 이하로 섭취
      (생리적 하루 필요 소금량 : 5g → 고혈압 환자들은 하루 5g 섭취 가능함.)
  • 자료담당부서 보건과 하정민
  • 전화번호053-662-3262
  • 최종수정일2019-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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