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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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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해당 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1층 로비 안내데스크에 안내도우미 2명을 배치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산뜻한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항상 단정하고 깔끔한 용모와 복장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성명·담당업무가 표시된「직원배치도」를, 사무실내에는 담당별 표지판을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다른 업무처리 중이거나 전화통화 중에 방문하시면 2분 이내에 하던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청사 1층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끝인사를하고 민원인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객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당직원에게 요점을 전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인터넷∙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며 진정·단순질의·건의사항은 7일 이내, 법령질의는 1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알 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가까이 접하실 수 있도록 동구청 홈페이지의 전자민원 창구를 통하여 각종 민원서류 신청은 물론 민원 안내 및 신청서식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조치

  • 대구광역시 동구 공무원의 불친절,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등 담당 공무원의 잘못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 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증명서 발급 등의 즉시 처리 민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1시간 이상 지체되었을 경우
  • 대구광역시 동구 홈페이지 전자민원>전자민원창구>부조리/클린 신고방이 마련되어 있으니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만족, 불친절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도 자체 점검을 통하여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행정서비스에 대한 궁금한 사항과 구정에 건의하실 내용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분야별 행정서비스의 궁금한 사항 문의
    분야별 담당부서 연락처 분야별 담당부서 연락처
    기획조정행정 기획조정실 662-2116 (fax 2119) 감 사 행 정 감사실 662-2135 (fax 2139)
    총 무 행 정 행정지원과 662-2215 (fax 2219) 홍보전산행정 홍보전산과 662-2164 (fax 2169)
    문화교육행정 문화관광과 662-2154 (fax 2159) 민 원 행 정 민원봉사과 662-2313 (fax 2991)
    세무1행정 세무1과 662-2434 (fax 2379) 세무2행정 세무2과 662-2418 (fax 2378)
    창조경제행정 창조경제과 662-2645 (fax 2649) 복지정책행정 복지정책과 662-2514 (fax 2519)
    생활복지행정 생활복지과 662-2555 (fax 2559) 가족복지행정 가족복지과 662-4084 (fax 4049)
    환경자원행정 환경자원과 662-2715 (fax 2719) 위 생 행 정 위생과 662-2751 (fax 2759)
    안전총괄행정 안전총괄과 662-2892 (fax 2898) 도 시 행 정 도시과 662-2817 (fax 2819)
    공원녹지행정 공원녹지과 662-2866 (fax 2868) 건 축 행 정 건축주택과 662-2932 (fax 2939)
    건 설 행 정 건설과 662-2877 (fax 2879) 교 통 행 정 교통과 662-3016 (fax 3019)
    토지정보행정 토지정보과 662-3055 (fax 3059) 보건의료행정 보건과 662-3202 (fax 3129)
    동행정복지센터행정 신암1동 662-3301 (fax 3351) 동행정복지센터행정 신암2동 662-3302 (fax 3352)
    신암3동 662-3303 (fax 3353) 신암4동 662-3304 (fax 3374)
    신암5동 662-3305 (fax 3355) 신천1·2동 662-3306 (fax 3356)
    신천3동 662-3307 (fax 3357) 신천4동 662-3308 (fax 3358)
    효목1동 662-3309 (fax 3359) 효목2동 662-3310 (fax 3360)
    도평동 662-3311 (fax 3381) 불로봉무동 662-3312 (fax 3362)
    지저동 662-3313 (fax 3363) 동촌동 662-3314 (fax 3364)
    방촌동 662-3315 (fax 3365) 해안동 662-3316 (fax 3366)
    안심1동 662-3317 (fax 3367) 안심2동 662-3318 (fax 3368)
    안심3·4동 662-3319 (fax 3369) 공산동 662-3320 (fax 3370)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팩스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근무일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동구청 홈페이지
    인터넷 행정서비스 의견제출처
    창 구 명 담당부서 접속방법
    구청장에게 바란다 행정지원과 초기화면 → 사이버구청장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신고 감사실 초기화면 → 전자민원 → 민원신고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대구광역시 동구 홈페이지에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즉시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법 및 규정에 따라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법령과 사유를 정확히 알려드리고, 불복시 구제 신청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적극 건의해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 고객의견은 투명행정 구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며,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담당부서 민원봉사과 권경미
  • 전화번호053-662-2312
  • 최종수정일2019-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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