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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중심, 기본이 바로 선 강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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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해당 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1층 로비 안내데스크에 안내도우미 2명을 배치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산뜻한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항상 단정하고 깔끔한 용모와 복장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성명․담당업무가 표시된「직원배치도」를, 사무실내에는 담당별 표지판을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다른 업무처리 중이거나 전화통화 중에 방문하시면 2분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몸이 불편하신분이 방문하실 경우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우선 배려민원창구를 설치하여 다른 민원인에게 미리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도움벨을 설치․운영하여 도움벨을 이용하실 경우 안내직원이 1분 이내에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1층 민원봉사과에 FAX 2대, 복사기 1대, 휴대폰 충전기, 컴퓨터 2대 및 프린터 1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대기시간에 고객의 건강을 검진 할 수 있도록 혈압․맥박 측정기 및 키 몸무게 측정기, 심장충격기, 휠체어 각 1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청사 1층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객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당직원에게 요점을 전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인터넷∙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며 진정․단순 질의․건의사항은 7일 이내, 법령질의는 1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가까이 접하실 수 있도록 동구청 홈페이지의 전자민원 창구를 통하여 각종 민원서류 신청은 물론 민원 안내 및 신청서식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조치

  • 대구광역시 동구 공무원의 불친절,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등 담당 공무원의 잘못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즉시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 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증명서 발급 등의 즉시 처리 민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1시간 이상 지체 되었을 경우
  • 대구광역시 동구 홈페이지(www.dong.daegu.kr) OK민원 → e신고센터→ 부조리/클린 신고방이 마련되어 있사오니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만족, 불친절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도 자체 점검을 통하여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행정서비스에 대한 궁금한 사항과 구정에 건의하실 내용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분야별 행정서비스의 궁금한 사항 문의
    분야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기획조정행정 기획조정실 662-2116 662-2119
    감 사 행 정 감사실 662-2135 662-2139
    총 무 행 정 행정지원과 662-2215 662-2219
    홍보전산행정 홍보전산과 662-2164 662-2169
    문화교육행정 문화교육과 662-2154 662-2159
    민 원 행 정 민원봉사과 662-2313 662-2991
    세무1행정 세무1과 662-2434 662-2379
    세무2행정 세무2과 662-2418 662-2378
    창조경제행정 창조경제과 662-2645 662-2649
    복지정책행정 복지정책과 662-2514 662-2519
    생활복지행정 생활복지과 662-2555 662-2559
    가족복지행정 가족복지과 662-4084 662-4089
    환경자원행정 환경자원과 662-2715 662-2719
    위 생 행 정 위생과 662-2751 662-2759
    안전총괄행정 안전총괄과 662-2892 662-2898
    도시디자인행정 도시디자인과 662-2816 662-2819
    공원녹지행정 공원녹지과 662-2866 662-2868
    건 축 행 정 건축주택과 662-2932 662-2939
    건 설 행 정 건설과 662-2875 662-2879
    교 통 행 정 교통과 662-3016 662-3019
    토지정보행정 토지정보과 662-3055 662-3059
    보건의료행정 보건과 662-3202 662-3129
    동주민센터 행정 신암1동 662-3301 662-3351
    신암2동 662-3302 662-3352
    신암3동 662-3303 662-3353
    신암4동 662-3304 662-3374
    신암5동 662-3305 662-3355
    신천1·2동 662-3306 662-3356
    신천3동 662-3307 662-3357
    신천4동 662-3308 662-3358
    효목1동 662-3309 662-3359
    효목2동 662-3310 662-3360
    도평동 662-3311 662-3381
    불로봉무동 662-3312 662-3362
    지저동 662-3313 662-3363
    동촌동 662-3314 662-3364
    방촌동 662-3315 662-3365
    해안동 662-3316 662-3366
    안심1동 662-3317 662-3367
    안심2동 662-3318 662-3368
    안심3·4동 662-3319 662-3369
    공산동 662-3320 662-3370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팩스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근무일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
    인터넷 행정서비스 의견제출처
    창 구 명 담당부서 접속방법
    주민 옴브즈만 감사실 초기화면 → 구민참여 → 주민 옴브즈만
    구청장에게 바란다 행정지원과 초기화면 → 사이버구청장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e신고센터 감사관 초기화면 → OK민원 → e신고센터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대구광역시 동구 홈페이지(www.dong.daegu.kr)에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즉시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법 및 규정에 따라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법령과 사유를 정확히 알려드리고, 불복시 구제 신청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적극 건의해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 고객의견은 투명행정 구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며,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담당부서 민원봉사과 박재민
  • 전화번호053-662-2313
  • 최종수정일201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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