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행정

  • 홈으로열린행정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 공유-대구광역시동구 트위터
  • 공유-대구광역시동구 페이스북
  • 공유-대구광역시동구 카카오스토리
  • 공유-대구광역시동구 네이버밴드
  • 본문 인쇄
  • 메일보내기
  • 화면크기글자크게기본(정상크기)글자작게

2017년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7. 12. 6. ~ 2017. 12. 15.(10일간)
  • 조사내용 : 행정서비스 만족도(헌장인지도, 일반 및 개별서비스 만족도)
  • 조사대상 : 600명 정도
  • 조사방법 :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조사결과
  • 일반서비스 만족도
    일반서비스 만족도의 수치를 그래프로 나타낸 이미지 - 사전정보 제공여부 7.61, 담당자 접근성 7.84, 시설의 쾌적성 7.82, 공무원 친절성 8.42, 업무처리 정확정 8.49
  • 2017년도 전체 23개 행정서비스헌장 중 15개 헌장의 이행기준을 개정하여 전 부서의 헌장 운영이 정착됨에 따라 우리 구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600여명을 대상으로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
  • 그 결과 전체 설문 응답률은 98%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동행정복지센터가 전체 586건 중에서 487건을 차지하여 비중이 가장 높았고, 구 본청에서는 민원봉사과가 40건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음
  •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인지도는 65.36%로 2016년의 61.07%에 비하여 많이 향상되었으나, 행정서비스헌장 전반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시책발굴과 행정 내․외부 환경과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실천위주의 헌장 개정 필요
  • 일반서비스 및 개별서비스 만족도는 전 분야에서 골고루 상승하여 각각 8.04점, 8.21점으로 전년보다 향상되었으며, 일반서비스 만족도 중 공무원 친절성과 업무처리의 정확성 부문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사전정보 제공 및 시설의 쾌적성 제공부분이 여전히 저조하므로 민원인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에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홈페이지, 팔공메아리․SNS 등을 통한 구정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조사결과 개선
  •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강화를 통한 주민만족도 제고
    •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인지도 및 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전년 대비 다소 향상되었으나, 아직도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해 모른다는 응답이 34.64%로 높은 편이므로, 홈페이지, 팔공메아리, SNS 등을 통한 홍보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이에 더하여 지속적인 행정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내실 있는 헌장 운영*으로 주민만족도 제고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대구시 연계)에 의거 추진
  • 불만족 사항에 대한 개선방안 강구
    • 구청을 방문하기 전 사전정보 제공
      • 홈페이지, 팔공메아리,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구정 홍보 활동으로 고객이 방문하기 전에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도록 주민편의 도모
    • 담당공무원의 접근성
      • 담당공무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안내도 및 직원현황도 등을 눈에 잘 띄는 장소에 비치하고 민원안내 도우미를 활용한 민원안내
    • 민원응대 친절도 제고
      • 구청 친절도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가 여전히 높은 만큼 친절 CS교육, 직원 및 행정지원요원 CS교육, 미소치친절day 운영, 친절공무원 선발 등 고객만족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미소친절의 체질화 확립
    • 편안하고 화사한 종합민원실 조성
      • 민원실내 북카페 설치 운영
      • 여권 민원창구 리모델링으로 신속하고 편리한 여권 민원 접수
      • 계절별 미니정원 관리로 화사하고 활기찬 민원실 조성

  • 자료담당부서 민원봉사과 김경아
  • 전화번호053-662-2312
  • 최종수정일2018-03-14
페이지 만족도 평가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 평가를 해주세요!
별점 5점
별점 4점
별점 3점
별점 2점
별점 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