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일자 2022. 10. 23.(일)
담당부서 미래정책실/실장 김남용
담 당 행정제도혁신팀장 유경희
담 당 자 박상욱
연 락 처 053-662-4211,4212
○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은 올해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으로 재인증 됐다. 지난 2019년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게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으로 신규인증 된 이후 연속 인증이다.
○ 지난 2018년 도입된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규제혁신 역량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제도다. 3년을 주기로 총 3개 부문 14개 지표를 바탕으로 1천점 만점에 750점을 취득한 지자체를 우수기관으로 인증한다. 대구 동구청은 총점 921.7점을 받아 인증제에 도전한 지자체 중에서도 압도적인 점수로 재인증 됐다.
○ 동구청은 업무담당자의 시각에서 규제개선 사항을 발굴하기 위하여 매년 직원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규제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있으며, 규제혁신과 적극행정을 위해 노력하는 우수 공무원과 우수 부서를 선발하여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전 직원의 관심도 증대와 참여를 위해 노력해 왔다.
○ 또, 현장의 소리를 듣기위해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에 걸림돌이 되거나 주민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여 국무조정실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규제개선을 건의하여 왔다.
○ 윤석준 동구청장은 “규제로 인해 주민들이 겪게 되는 불편 사항들 하나하나에 귀 기울이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적극행정과 규제혁신의 선도 기관으로서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는 동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한편, 대구 동구청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지방규제혁신 역점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올 상반기 대구시 적극행정 경진대회 최우수상, 하반기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적극행정과 규제혁신 선도 지자체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다.
대구광역시 동구청이(가) 창작한 동구청, 2022년 규제혁신 우수기관 재인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